세계무술소개 목록 세계무술과 문화의 만남이 있는 충주세계무술축제

택견 - 한국

페이지 정보

충주세계무술축제 | 국내무술 작성일15-06-16 11:43

본문

29f5bd46cb0454ba098e2af742236f63_1434422 

 

택견은 고구려의 선비와 신라의 화랑도를 통한 삼국시대의 호연지기가 고려무인들의 기백으로 이루어지고 조선시대 선비정신으로 전해져 오늘의 [참정신]을 구현하는 국내 유일의 중요무현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된 전통무예이다. 택견의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려사]와 조선[태종실록]에 기록이 있으며 AD3세기경 고구려 벽화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구한말 고종 19년(1882년) 택견의 명인인 임호를 태두로 그의 제자 송덕기로 신한승으로 계승되었으며 1983년 송덕기와 신한승이 초대 기능보유자로 동시 지정되었으며, 그 후 1995.6.1 현 예능보유자인 정경화로 계승 발전되어 오고 있다.

 

택견은 귀중한 문화유산으로서 문화재적, 체육적, 무술적 가치가 탁월 하다. 택견은 다른 종목의 체육, 무술, 레포츠등의 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제반 효과를 가장 한국적인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특히 택견은 엘리트의식에 뿌리를 둔 다른 동양무술과는 달리 오랜 세월동안 민중 속에서 자라나면서 보편성과 일반성을 지니고 발전했다.

 

또한 현대 동양 무술 종목들이 경쟁적으로 국제 스포츠화를 지향 하고있는 추세에 비추어 볼때 경기로서의 오랜 역사는 택견이 곧바로 현대적, 국제적 스포츠가 될 수 있는 큰 장점이다.

 

그리고 다른 투기 종목과 차별되는 독특한 경기방식이 있고 그것이 또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이어서 보급하기가 쉽다. 특히 택견은 스포츠 경기로 발전한 한 대부분의 동양 무술들이 기존의 수행적 가치를 잃어버려 정체성이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 비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경기와 무술의 중층구조로 발달해 온 택견은 경기와 무술의 배치된 개념을 상호조화하고 통합하는 대안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것은 무술시장에서 우월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택견은 앞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